개인

변화되어가는 자신

동철 김 2017. 5. 11. 08:02

삶을 산다는 것은 쉬운 것인가 어려운 것인가 삶을 어떠한 기준으로 바라보고 대하여야 삶을 인간적 삶으로 살 수 있을까? 지구 전체 우리나라 전체 우리 회사 전체 우리 가족 모두 그리고 나 개인 그 모든 일련의 흐름과 연결고리가 쉽게 경험되지는 못한다 하더라도 큰 문제없이 자연스럽게 인간적 순리에 따라 흘러 갈 수는 없을까? 그러한 이상적 삶의 모습을 늘 상상하지만 현실은 다양하고 다차원적인 여러 문제와 이해관계가 충돌을 하고 있고, 그것을 누군가는 해결해야만 한다. 그런데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이상적 삶의 모습에 근접하는 해결안일까? 아니면 또 다른 문제로 그 형상만 변질되는 것일까? 그것을 미리 알고 예측하면서 살 수는 있을까?


하루를 일주일을 한달을 일년을 살면서 몇번이나 아니 지금 이순간을 살면서 난 만족스럽다 난 존재적 가치로서 자아실현을 한다라고 느끼며 살고 있는가 그렇게 살려고 노력을 하고 애쓰지만 그것이 쉽게 다가오지는 않는 것 같다. 왜일까? 왜 만족적인 삶을 유지하지 못할까? 내 자신의 만족의 기준의 문제일까? 아니면 객관적 환경이 그렇지 못하기 때문일까? 우선 전자에서 그 의미를 찾는 것이 쉬울 것 같다. 정신적 육체적 사회적 만족도를 구분해서 살펴볼 필요성이 있고, 물질적 소유와 누리는 정도를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예전에는 하나의 가치로 세상을 바로보고 살아가는데 큰 문제가 없었고 오히려 무식한 자신감까지 있었는데, 지금은 그 보다 더 많은 경험과 가치를 머리속에 넣도 있지만 세상이 쉽지 않다고 느끼는 것은 왜일까? 그리고 자신감 보다는 두려움이 앞서는 것은 왜일까? 그러한 변화되어 가고 변화될 수 밖에 없는 자신의 모습에 대하여 자신의 어떠한 기준으로 어떠한 평가와 대응을 하여야 할까? 이러한 고민이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까? 질문에 대한 해답은 있는 것일까? 하나씩 하나씩 의미를 꼽씹어 보도록 하자.

'개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선  (0) 2017.05.15
관계  (0) 2017.05.12
선택적인 기준  (0) 2017.05.01
조직내 생각과 표현  (0) 2017.04.27
진행  (0) 2017.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