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은 경쟁 제품간의 싸움일아니라 고객의 인식과의 싸움이다.
이 말은 제품의 기능이나 가격이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고객들의 인식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면 소용없다는 뜻이다. 하지만 동시에 가격이 조금 비싸거나,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이 다소 떨어진다 하더라도 고객들이 좋다고 인식하면 그 제품은 팔린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1등 브랜드의 제품 품질이 늘 경쟁품에 비해 우월한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후발 브랜드의 품질이 더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리는 이유는 소비자가 보기에 그 제품이 제일 좋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프레젠테이션에서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정직하게 보여 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그것이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든 없든 간에 그것을 좀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가격을 제시하는 우리의 프레젠테이션 전략이 고객들에게 받아들여지기만 한다면 어떤 경쟁사든 이길 수 있습니다. 청중은 결국 우리를 선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200123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2 (18).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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