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일본전산의 이기는 경영 16

동철 김 2016. 4. 14. 14:41

첫 번째 방법은 다수의 공급자를 줄인 후 한 공급자에 대한 발주량을 늘려 구매단가를 내리는 집중구매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세계 각지에서 보다 저렴한 가격의 재료를 찾아서 교체하는 공급자 재검토 방식이고, 세 번째는 설계 및 생산 방법을 재검토 해서 적은 재료로도 제조할 수 있도록 하는 생산구조 변경 방식 도입이다.

이를 통해 구매가격을 낮춰가는 것은 세계 어디에도 볼 수 없는 일본전산만의 독자적인 방법일 것이다.

재료 및 부품, 원재료부터 다양한 사무용품에 이르기까지, 수만 엔 이상의 제품이라면 예외 없이 공급자들과 다섯 번의 협상을 시도하도록 했다.

사내에서 5단계 협상이라고 불리는 이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구매 제품에 대해 담당 직원이 접촉하고 나서 그 내용과 성과를 기록한다.

그 후 그 기록을 참고로 다른 직원 혹은 상사가 공급자와 만나 가격을 더 낮출 방법을 의논한다.

구매 부서의 독단을 없애기 위해 구매부 뿐만 아니라 타 부서의 직원들도 모든 구입 항목마다 팀을 만들어 실시하로록 한다.

구매부서에만 위임하면 전문성은 높아지지만 가격에만 길들여져 타성에 젖기 쉽다는 것이 나가모리 시게노부의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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