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일본전산의 이기는 경영 17

동철 김 2016. 4. 14. 14:48

나가모리 시게노부가 직원들에게 전한 건전기업 경영 방침에서 원재료 및 포장비 등을 포함하는 제조원가를 최종 판매가의 50% 이하로 한다고 선언했지만 이는 예전에 벌써 달성했고 지금은 이것을 또 한 단계 낮추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개혁의 결과로 일본전산정밀은 일본전산 그룹에 들어간 2011년 7월 이후의 3분기 만에 빠른 속도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또한 2013년 1월에서 3월 일본전산 본사에서 시작한 대규모 감원에 보조를 맞춰 중국에 있는 일부 공장의 폐쇄와 매각을 진행하면서 설비를 대대적으로 재정비한 탓에 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2014년 3월에는 공장 설비의 축소와 그에 따른 인원 감축 등으로 비용이 크게 줄고 효율성도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써 흑자로 전환하고 경영 개선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런 원가 절감을 실행하기란 간단하지 않다. 어떻게 일본전산은 이런 원가 절감 목표를 달성했을까?

그 열쇠는 직원들의 참여의식과 긴장감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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