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아메바 경영 28
동철 김
2019. 12. 2. 08:15
이와 같이 공정한 판단을 내리기 위해선 가격을 결정하는 최고경영자가 노동의 가치에 대한 사회적 상식을 갖출 필요가 있다. 여기서 사회적 상식이란 노동 가치에 대한 상식이다. 예를 들어 전자기기를 판매하는데 있어서는 몇 %의 이익을 취해야 하는지, 이 일을 담당하는 정규직 직원과 아르바이트 직원의 시급은 얼마여야 하는지, 이 작업을 외주로 돌리면 그 비용은 얼마나 소요되는지 하는 문제에 대해 평소 공부하고 고민하며 또 숙지해둬야 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되면 단순 작업이 많은 아메바 A마저도 높은 수준의 시간당 부가가치를 챙기고자 하게 되는데, 그럴 경우 그 작업을 외주로 돌렸을 때의 비용과 비교해보면 아메바 A가 챙겨가는 몫은 상대적으로 꽤 커지게 된다. 만약 아메바 A의 작업 단가가 다른 회사의 같은 공정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이기라도 하면 이 아메바는 노력을 하지 않아도 크게 벌게 된다.
이처럼 아메바간의 가격 결정은 각 아메바의 노동의 질을 파악하고 있는 최고경영자가 그 아메바에 소요되는 경비와 노동 시간을 사회적인 상식에 의거해 정확하게 평가하고, 또 그에 맞는 판매 가격을 공평하게 결정하는 과정에 의해 이뤄져야 하는 것이다.
190721 아메바 경영 (28).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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