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일본전산의 이기는 경영 26

동철 김 2016. 4. 14. 15:43

일찍이 나가모리 시게노부는 나갔으면 하는 직원의 조건을 이렇게 규정했다.

1. 지혜가 없는 직원

2. 지시가 없으면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직원

3. 금방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는 직원

4. 바로 책임을 떠넘기는 직원

5. 의욕이 넘치지 않는 직원

6. 툭하면 불평불만을 내뱉는 직원

7. 자주 쉬고, 자주 지각하는 직원

여기에도 의식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이 같은 의식이 없으면 일본전산의 직원이 되기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는 뜻일지도 모른다.

이 장을 마무리하면서 나가모리 시게노부의 경험과 사상을 통해 만들어진 어록의 일부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것은 모두 도전을 향한 길에 실려 있는 내용들이며, 직원과 리더의 긴장감, 집중력, 학습능력, 실행력은 모두 여기에서 시작했다.

* 모든 일의 성패는 직원들의 의욕 여하에 따라 달려 있다.

  무기력하고 승부욕이 없는 직원을 환영할 회사는 어디에도 없다.

  만약 있다 하더라도 그 회사는 도산하거나 실적이 악화될 것이다.

* 일을 시키기 전에 하는 사람의 가치는 열 배, 시키지 않으면 안 되는 사람의 가치는 100분의 1이다.

* 남에게 야단맞고 지적을 당하면 속으로만 화내고 다시는 그런 일을 당하지 않도록 스스로 대책을 강구하라.

* 월급의 다섯 배를 일해야 비로소 한 사람 몫을 했다고 할 수 있으며 그만한 자격도 주어진다.

* 최선을 다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열심히 하는 것만으로는 평가할 수 없다.

  문제는 최선을 대해서 나온 결과가 무엇이냐다.

* 희생과 봉사정신 없이 경영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

* 2등이 1등에 가까운 것인지, 꼴찌에 가까운 것인지를 묻는다면 답은 꼴찌에 가깝다.

  1등이 아니면 모두 꼴찌와 같다는 것을 제대로 인식하고 업무에 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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