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을 선정하라 : 가장 먼저 할 일은 고객을 선정하는 것이며 이는 외부고객은 누구인가, 내부고객이 누구인가, 또한 협력고객이 누구인가로 구분된다. 내부고객은 나의 업무에 연관된 전공정과 후공정을 말한다.
고객 니즈를 파악하라 : 고객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의견을 수렴해야 하며, 이때도 외부고객의 니즈와 함께 내부고객, 협력고객의 니즈도 파악한다.
고객의 요구가 무엇인지 파악하라 : 고객의 요구란 기업에서 고객에게 제공한 산출물에 대해 만족하는지를 결정하는 특징 혹은 요소를 말한다. 즉 고객이 생각하는 핵심 이슈와 고객이 만족하는 기준이다.
고객의 핵심 요구사항을 도출하라 : 고객의 요구 중에서 실제 고객이 원하는 핵심 요구사항을 도출한다. 많은 요구 중 고객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선정한다.
160111 비즈니스 트리즈 07.jpg
0.31MB
'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즈니스 트리즈 09 (0) | 2016.02.09 |
---|---|
비즈니스 트리즈 08 (0) | 2016.02.09 |
비즈니스 트리즈 06 (0) | 2016.02.06 |
비즈니스 트리즈 05 (0) | 2016.02.06 |
비즈니스 트리즈 04 (0) | 2016.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