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아메바 경영 48, 49

동철 김 2019. 12. 3. 07:50

회사의 경영관리 부문은 실제 비즈니스가 순조롭게 진행되게 하고, 아메바 경영이 정확하게 기능하도록 수주 생산 시스템과 재고 판매 시스템으로 대표되는 회사 내부 비즈니스 시스템을 구축하며, 그것을 최적으로 운영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나아가 경영관리를 담당하는데 필요한 회사 내부의 룰을 입안, 개정하고, 그것이 회사 전체에 철저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


회사 내부의 룰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전제로 작용하는 것은 회사의 기본적인 사고방식 및 가치관(우리 회사의 경우 교세라 경영철학)과 정합하는 룰을 만드는 것이다. 회사 경영의 장기적인 성공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옳은 판단 기준이 필요하다. 회사 전체가 공유해야하는 경영철학과 최고경영자의 방침을 회사 내부의 룰에 반영시킴으로써, 사업을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두번째로 중요한 것은 회사 내부의 룰을 입안할 때 회사 경영이라는 관점에서 룰을 만들어야 한다. 비즈니스의 형태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조직 체계와 조직의 역할 및 책임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와 같은 것들에 적합한 사내 룰을 구축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를 위해서는 사내 룰을 만들 때 비즈니스의 형태 및 조직의 형태에 맞춰 아메바의 실적(매출, 총생산, 경비, 시간)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시뮬레이션한 후에 그것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세번째로, 회사 내부 룰은 경영 수치가 경영의 실태를 있는 그대로 나타낼 수 있도록 설정외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상의 본질을 잘 이해하고 복잡한 대상을 간단하게 파악함으로써 누가 보더라도 경영의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사내 룰을 만들어야 한다.




190721 아메바 경영 (48).pdf


190721 아메바 경영 (49).pdf


190721 아메바 경영 (48).pdf
0.25MB
190721 아메바 경영 (49).pdf
0.29MB

'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메바 경영 51  (0) 2019.12.03
아메바 경영 50  (0) 2019.12.03
아메바 경영 47  (0) 2019.12.03
아메바 경영 46  (0) 2019.12.03
아메바 경영 45  (0) 2019.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