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현대사회학 92

동철 김 2020. 1. 18. 16:49

반면에 중산층 가정 자녀의 언어 발달은 정교한 언어 코드를 습득하도록 한다. 정교한 언어 코드란 특정 상황에 맞도록 단어의 의미를 개별화시키는 화법이다. 중산층 아이들은 특정 문맥에 덜 의존적인 방식으로 언어를 배운다. 즉 이 아이들은 일반화나 추상화를 더 쉽게 한다. 중산층 부모들은 자녀를 가르칠 때 왜 자녀의 행동에 부모가 그렇게 반응하는지 이유와 원리를 설명하는 편이다. 예를 들어 노동자 계급의 부모는 자녀가 사탕을 너무 많이 먹으려고 할 때 단순히 그만 먹어라고 말하지만, 중산층 어머니들은 사탕을 너무 많이 먹으면 건강과 치아가 나쁘다는 것을 설명하는 경향이 있다.

정교한 언너 코드를 습득한 아이들은 제한된 언어 코드르 습득한 아이들에 비해 학술적인 교육의 요구를 더 잘 수행한다. 노동자 계급의 자녀가 열등한 발화 유형을 가져다거나 그들의 언어 코드가 결핍됐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노동자 계급의 발화 방식이 학교의 학술적인 문화와 충돌하며 정교한 언어 코드를 습득한 아이들은 학교 교육 환경에 더 쉽게 적응한다는 것이다.

졷앤 터프는 노동자 계급의 자녀는 가정에서 자신이 던진 질문에 답을 들어 본 경험이 적으며 교실에서도 질문을 더 적게 한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바버라 티저드와 마틴 휴스 역시 터프와 비슷한 결론에 도달했다. 번스타인의 연구가 꽤 생산적이라는 데느 이견이 별로 없다. 그의 주장은 왜 특정한 사회적 경제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이 학교 교육을 잘 따라가지 못하는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노동자 계급의 아이는 교실 환경에 대처하는데 서툰 반면, 중산층 계급의 아이는 교실 환경을 편하게 생각한다. 대부분의 교사가 중산층의 배경을 지니고 있는 만큼 그들의 언어는 정교한 언어 코드에 가깝다. 이것은 정교한 언어 코드야말로 정상적이고 제한된 코드를 열등한 것으로 보이게 한다. 노동자 계급 집안의 아이들은 그들에게 익숙한 언어로 교사의 말을 번역함으로써 이 상황을 타개하려 하지만 대부분은 교사가 전달하려는 원리를 이해하는데 실패한다. 즉 노동자 계급 아이들은 암기하거나 반복 학습하는데는 약간의 어려움을 느끼지만, 일반화와 추상화를 수반하는 개념저 구분을 이해하는 것에선 큰 어려움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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