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현대사회학 90

동철 김 2020. 1. 18. 16:18

일리치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의무 교육을 비판적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리치에 따르면 학교는 네 가지 기본 업무를 수행하도록 발전해 왔다. 보호 관리의 방식, 사람들간 직업 역할의 분배, 지배적 가치의 학습, 사회에서 승인된 기술 및 지식의 습득이 그것이다. 학교는 마치 감옥처럼 구금 기관이 되었는데, 출석을 의무화함으로써 젊은이들을 유년 시절부터 일하기 전까지 길에서 쫓아내기 때문이다. 학교는 정규 교과 내용이 아닌 것들도 상다히 많이 가르친다. 학교는 규율과 통제를 통해 일리치가 명명한 수동적 소비(현존하는 사회 질서에 대한 무비판적 수용)을 주입한다. 하교는 이러한 교과목들을 드러내 놓고 가르치지는 않지만, 학교 교과 과정과 조직에 암묵적으로 내재되어 있다. 숨겨진 교과 과정은 젊은이들에게 인생에서 그들이 해야 할 일이란 자기 위치를 알고 거기에 머무르는 것이라고 가르친다.




191231 현대사회학 (90).pdf


191231 현대사회학 (90).pdf
0.38MB

'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사회학 92  (0) 2020.01.18
현대사회학 91  (0) 2020.01.18
현대사회학 89  (0) 2020.01.18
현대사회학 88  (0) 2020.01.18
현대사회학 87  (0) 2020.01.18